제 1절 진의천하통일과 법가의 득세
춘추시대 : 노은공(魯隱公) 원년인 기원전 722년으로부터 노애공(魯哀公) 14년인 기원전 481년에 이르는 242년간을 말한다.
전국시대 : 기워 전 481년으로부터 진시황이 6국을 통일한 기원전 221년에 이르는 약 240년을 말하며 비록 전쟁은 연이어 일어났지만 사람들의
철학은 시대정신의 정화이다. 한 시대의 철학은 그 시대의 현실에 대한 철학가의 성찰이자, 우주와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감오와 고찰이다. 그러나 한 시대의 철학이라고 해서 결코 그 시대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고대 철학가의 사상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중단되거나 그 영향이 감소
중국은 다민족국가이기 때문에 언어도 여러 종류가 사용되고 있는데, 차이나·티베트어족, 알타이어족, 오스트로네시아어족, 인도·유럽어족 등으로 분류되며, 법으로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자는 보호받고 있다. 그러나 대표성을 띤 언어와 문자는 다수인 한족이 사용하는 한어와 한자이다. 한어라고 해
한류ꡓ 현상은 우리 문화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기에 매우 고무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한류현상이 구매력이 없는 특정 청소년층에 부는 한시적인 바람일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Ⅱ. 중국의 전통사상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
한시대에 가장 유학이 성행한 시기는 무제(武帝) 때이며, 오경(五經)중의 하나의 경전[一經]만을 전공하는 학자도 이 때에 나온 것이다. 한대의 유학자들은 오로지 노력을 다하여 고서를 찾고 그것을 훈고하는 데 바쳤기 때문에 새로운 독창적인 학설은 없었고 특히 동중서, 양웅을 제외한 나머지 학자
상대부의 녹을 받았다고 한다. 또 순경도 직하지학의 장로였다.
『한서』의「예문지」에는, 그 제자의 파별을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소설가로 나누어 10가로 분류하였다. 공자·맹자·순자 등의 유가는 효제·인의·예를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통일된 방침 아래 실시되었다. 이 일련의 개혁을 추진한 주체는 양계초, 담사동등 사대부들이 각 지방에 설립한 학회였으며, 이들은 신문·잡지를 발행하고 전족(纏足)폐지 등의 계몽활동을 벌이는 등으로 사람들을 각성시켰다. 그러나 그들은 관료·사대부층의 소수파에 지나지 않았으며 게다가 민중
한 민중들의 호감을 사는 지도자의 몫이 된다는 것은 진의 멸망을 통해 인지하고 있었다. 결국 민중의 중요성을 간취하고 민심을 얻으려는 방책을 어떻게 간구하였는가를 思想的으로 살펴보면 分別이 될 수 있다. 이들은 4년간의 전쟁(楚漢志)으로 勝者와 敗者를 가늠한다.
1) 항우(項羽)
그는 세
통일과 분열
1)진(秦) 통일 이전의 분열
중국 역사는 전설상 삼황(三皇)에서 오제(五帝)로 이어진다고 한다. 오제의 마지막 두 임금이 요순(堯舜)이다. 요 임금은 자기의 아들이 아닌 어질고 뛰어난 순에게, 순도 아들이 아니라 황하강 치수를 잘한 우(禹)에게 천하를 물려주었다. 우도 어질고 유능한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